콩알탄만들기 가능할까요?

어릴 적 가지고 놀던 것들 중에는 아직도 한번씩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연날리기를 좋아해서 연, 콩알탄, 고무줄 총, 공기놀이 등이 생각나는군요.

오늘 이상하게 콩알탄이 생각나서 콩알탄을 구입할 수 있는지 찾아보았는데, 쇼핑몰에서 100갑에 1,000개가 들어있는걸 약 13,000원에 판매하고 있군요. 정말 저렴한 가격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폭약같은 물질도 택배로 배송이 되나 보네요?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서 택배로 배송보내면 위험할거 같은데 말이죠. 아무튼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에서 콩알탄이라고만 검색해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콩알탄의 종이를 열어보면 안에 톱밥같은거랑 모래같은게 들어있습니다. 얼핏보면 참 만들기 쉬울거 같은데요. 우선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뭔지만 알면 집에서도 제작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폭약이다 보니 집에서 만들면 위험할거 같긴하네요.

어떤 블로그의 글을 보니 콩알탄 만들기를 동아리에서 했다고 하는데요. 아이오딘과 암모니아를 주성분으로 해서 콩알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두 성분을 섞어 거름종이에 걸려내고 물기를 말린 다음 종이에 싸면 되는거겠죠?

그런데 아무래도 위험한 성분이다 보니 집에서 하다가는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화학물질을 다루는 안전한 곳에서 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두 성분을 섞기만 하고 거름종이 걸려서 말리면 된다고 하니 참 쉽긴 하네요. 이렇게 생성된 물질을 모래 등 무게감이 있는 물질과 섞어 가벼운 종이에 싸서 강하게 바닥에 던지면 펑! 모래 등과의 마찰에 의해 폭발하는 원리이니 조건만 된다면 만들어도 될 거 같네요.